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버스에서 이제는 택시처럼 호출해 탑승하세요! 동구 혁신도시 DRT(수요응답형 교통체계) 운행 시작

대구 뉴스/경제

2023. 10. 3. 12:23

본문

대구광역시는 대구교통공사와 협력해 10월 4일(수)부터 의료R&D지구를 시범지역으로 지구 내 입주기업 근로자들의 출퇴근을 돕는 DRT(수용응답형 교통체계)를 운행한다. 올해 초부터 관련 조례*를 준비했고 사업자 선정, 한정면허 부여 등 사전 준비 과정을 거쳐 본격적으로 시범 운행을 시작한다.

* 대구광역시 노선여객자동차 운송사업의 한정면허에 관한 조례(개정 조례안 입법예고 : 2023. 8. 30.)

 

대구광역시는 공급자 중심의 교통수단을 개선하기 위해 여객의 수요에 따라 승․하차 지점과 운행구간을 탄력적으로 운행하는 ‘이용자 중심의 공공 교통수단’을 본격 도입․운영한다.

 

DRT(수요응답형 교통체계)

이러한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는 이용자의 예약에 따라 차량이 승차 지점으로 이동하고 실시간 예약에 따른 운행경로의 변경도 가능한 새로운 교통수단이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관련 제도의 정비와 시스템 구축 선행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대구광역시는 올해 초부터 선제적으로 Maas* 도입 등 대구교통공사와 함께 대중교통 편의성 개선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한 수단으로써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를 준비해 왔다.

MaaS(Mobility as a Service) : 하나의 App으로 최적 이동 경로를 검색하고, 연결된 모든 교통수단을 한 번에 예약·결제하여 목적지까지의 이동을 통합 지원하는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

- MaaS 앱에서 DRT 탑승 위한 최적 경로 검색, 예약·호출, 결제 등 서비스 제공

- 버스, 도시철도 등 기존 교통수단 및 DRT, 공유PM, 자율주행 등 스마트 모빌리티 포함

 

대구광역시는 운송사업자 선정과 운송사업자에게 한정면허를 부여하고, 대구교통공사는 DRT 플랫폼 구축을 통해 운송사업자의 운행 관리와 사업비를 집행·정산하는 등 명확한 역할 분담을 통해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도모한다.

 

그리고 오는 10월 4일(수)부터 교통접근성 개선과 이용자 중심의 대중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해 DRT를 본격 운영한다. 의료R&D지구 일원(동구 율암동, 상매동, 매여동)에는 약 68개사 2,300여 명이 입주해 있으며 입주기업 근로자들의 출퇴근에 주로 이용하게 될 예정이다.

 

기존 시내버스처럼 교통카드를 사용해 대구광역시 시내버스 운임(1,250원)으로 탑승하며 도시철도와 영천․경산 지역의 시내버스와의 무료 환승도 적용된다. 향후 11월경 앱 개발이 완료되면 출․퇴근 이외 시간(10:00~17:00)에 예약을 통해 DRT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그간 주변 대중교통의 부족으로 교통 불편을 호소하던 혁신도시 내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주 공공기관과 입주기업 근로자들의 출퇴근 편의를 위해서도 내년 초 사업자 모집 공고를 하는 등 DRT 사업을 확대해 나간다.

 

DRT(수요응답형 교통체계)
DRT(수요응답형 교통체계)

향후 대구광역시는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 운영, 재정지원 근거 신설을 위해 조례(대구광역시 노선여객자동차 운송사업의 한정면허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는 한편, 혁신도시 내 의료R&D지구와 첨단의료복합단지의 교통접근성 개선 DRT 시범사업과 DRT 운영 타당성 용역을 토대로 대구형 DRT 운영 모델을 구축해 현행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및 지역의 대중교통 부족 지역(시 외곽, 오지 등)의 교통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김대영 대구광역시 교통국장은 “이번 혁신도시 내 의료R&D지구 DRT 운영은 대구광역시와 대구교통공사가 협력해 시내버스 이용자인 시민들 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로서, DRT 확대 외에도 Maas가 도입되면 버스, 도시철도, 택시, PM, 공유자전거 등 타 교통수단과의 연계도 추진하는 등 앞으로 스마트 모빌리티를 비롯한 미래 교통환경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구는 요즘 어때?

#대구뉴스 #대구맛집 #대구여행 #대구핫플 대구는 요즘 어때? 구독하고 다양한 대구·경북 소식을 받아보세요!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