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K-콘텐츠 스타트업 200개 이상 발굴·지원한다···2023년 콘텐츠 스타트업 지원사업

요즘한국

2023. 2. 22. 12:19

본문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과 함께 K-콘텐츠를 이끌 예비 창업자와 콘텐츠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해 ‘2023년 콘텐츠 스타트업 지원사업’ 공모를 진행하고 2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발굴, 지원한다.

 

▲ ‘아이디어 융합팩토리’에 참가할 예비창업자를 2월 22일(수)부터 3월 20일(월)까지, ▲ 초기 스타트업(창업 3년 이하), 창업 도약 프로그램(창업 3년 초과 7년 이하)에 참가할 기업을 2월 22일(수)부터 3월 9일(목)까지 모집한다.

 

세계 일류 K-콘텐츠 스타트업 발굴,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강화

 

문체부는 콘텐츠 스타트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①시제품(프로토타입) 개발, 초기 사업화를 통해 예비창업자를 지원하는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②창업 3년 이하 기업을 지원하는 ‘초기 스타트업 프로그램’ ③창업 3년 초과 7년 이하 기업을 지원하는 ‘창업도약 프로그램’ 등 아이디어-초기-도약의 성장단계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국내 창업기획자(엑셀러레이터)가 스타트업을 발굴해 육성*하고, 선도기업의 인프라와 스타트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연계**함으로써 스타트업의 자체 역량을 강화하고, 나아가 해외 엑셀러레이팅(창업기획·보육) 프로그램과 마켓 참가를 지원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과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공모를 통해 선정된 창업기획자(3개)가 혁신 스타트업을 발굴(창업기획자 당 10개 기업)해 사업화 자금, 멘토링, 투자유치 등 지원, 육성

** 선도기업(플랫폼, 인프라 등 자원 지원)과 스타트업(혁신 아이디어, 기술 개발)이 사업을 협력해 신사업 발굴, 동반성장 지원

 

예비창업자, 초기 스타트업, 창업 도약 지원 프로그램 참가기업 모집

 

이번 공모에서 선정된 기업은 콘진원과 협약을 체결한 후 올해 11월까지 사업화 자금을 비롯해 기업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받는다. 특히 올해부터는 사업화 자금을 초기 스타트업은 최대 1억 원까지, 도약 단계 기업은 최대 1억 5천만 원까지 상향하고 청년 창업 활성화를 위해 청년창업기업**을 최소 30% 이상 선발한다.

* 경영 컨설팅, 멘토링, 투자 유치, 데모데이 참가, 홍보, 사업모델 발굴·전환·확대 등

**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정의에 따른 청년창업기업(대표자 연령 만 39세 이하 기업)

 

구분 응모 자격 선발규모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우수한 아이디어를 가진 창작자(팀) 60개 내외
초기 스타트업 프로그램 극초기 : 창업 1년 이하 기업
초기 : 창업 1년 초과 3년 이하 기업
32개 내외 (극초기 12, 초기 20)
창업 도약 프로그램 창업 3년 초과 7년 이하 기업 20개 내외

 

참가를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는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을 통해 제출 서류 등을 확인하고 이나라도움 누리집(www.gosims.go.kr)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2023 콘텐츠 스타트업 지원사업, (단위: 백만원, 개)

지난해 콘텐츠 스타트업 160개 발굴, 투자유치 600억 원 달성

 

문체부는 지난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콘텐츠 스타트업 160개를 발굴하고 매출액 645억 원, 투자유치 600억 원 달성, 일자리 410여 개를 창출하는 등 콘텐츠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저변을 확대해왔다. 앞으로도 콘텐츠 스타트업의 투자유치와 성장 기회, 생태계 확대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할 계획이다.

 

By 요즘대구